평화갈등연구소는 평화(Peace)와 갈등해결(Conflict Resolution)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웹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1인 연구소입니다. 학문적으로는 평화학(Peace Studies)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평화학은 평화갈등학(Peace & Conflict Studies)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평화학은 세상의 폭력을 규명하고, 폭력의 감소 및 제거에 기여할 사회 환경을 연구하며, 이론화된 연구 결과를 실천하는 학문입니다.
평화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 변화와 사람들의 평화로운 공존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평화연구자는 자신의 지적 만족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 변화에 기여하기 위해 연구를 합니다.
평화갈등연구소도 사회 변화에 기여하기 위한 연구와 고민을 하고 그것을 나누고자 합니다.
갈등은 평화를 깨는 상태를 말하며 평화학이 특별히 주목하는 것은 사람들의 삶에 폭력이 되는 갈등입니다.
폭력적 상황은 특별히 약자의 삶을 위협하는 파괴적인 갈등을 만들고 평화의 성취를 방해합니다.
갈등의 해결은 개인의 평화로운 삶은 물론 다양한 사람들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이런 이유로 갈등해결은 평화학의 실천 영역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평화갈등연구소는 평화를 깨고 사람들에게 폭력이 되는 갈등을 고민하고 해결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평화교육과 갈등해결교육은 평화연구의 현장 실천 영역 중 하나입니다.
평화갈등연구소는 사회 변화와 사람들의 평화로운 공존에 기여한다는 가치를 교육 프로그램에 담고 있습니다. 동시에 지식을 다양한 사람들과 나눠야 한다는 연구자의 사회적 의무도 담고 있습니다.
다소 딱딱한 소개였습니다. 그렇지만 핵심은 간단합니다. 평화로운 세상을 이루기 위해 많은 사람들과 평화의 가치, 지식, 고민을 나누고 실천을 모색하는 것이 평화갈등연구소가 하고 싶은 일입니다.
소박하게 시작하지만 평화의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에너지를 모아 성장해 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많은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