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정 주 진  |  출판사 : 철수와영희  |  출간일 : 2019 . 09 . 04
페이지 : 188 page  |  ISBN : 9791188215300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부르면서 그것이 정말 자신의 소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우리는 통일에 대해, 통일의 방식에 대해 얼마나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나? 우리는 정말 통일을 원하는가? 우리는 북한을 이해하고 북한과 통일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평화적 통일을 위해, 나아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고민하고 토론하는지에 따라 우리의 현재와 미래는 달라질 수 있다. 청소년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성찰과 고민의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최근 남북교류와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우리는 남북 관계에 많은 기대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군사적 긴장과 대화가 반복되면서 실망에 빠지거나, 북한에 대해 불신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이런 상황일수록 한반도 상황과 남북관계를 평화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그래야 한반도 평화에 대해 더 창의적이고 다양한 생각이 나올 수 있으며, 남북관계의 평화로운 진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한국전쟁 이후 군사적 긴장과 남북 대화가 반복되는 남북 관계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며, 남북한의 평화적 공존과 평화적 통일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가 가능할지, 북한과 꼭 대화를 해야 하는지, 국방력을 강화한다고 평화를 얻을 수 있을지, 통일은 꼭 해야 하는지 등을 평화의 관점에서 살펴보며, 남북한의 문제들을 새롭게 보고 이해하는 방식을 다루고 있다.

그동안 남북관계는 정부와 정치인들이 이끌어왔다. 그리고 어렵다는 이유로, 민감하다는 이유로 일반 국민이 끼어들 자리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정권의 변화에 따라서 남북관계에 대한 정책이 바뀌고, 정부와 정치인들의 결정에 의존해야만 했다. 북한에 대한 증오와 불신을 강화하고 군사적 대결에만 초점을 맞춰도 그대로 따라가야 했다. 그래서 이 책은 남북한의 평화적 공존, 한반도 평화, 평화적 통일을 이루려면 반드시 국민이 평화의 관점을 가지고 남북관계에서 중심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 담긴 내용은 오랫동안 꽁꽁 얼어붙었던 남북관계만 보면서 북한에 대한 적개심과 불신만 보고 살다가 처음으로 남북대화를 목격한 청소년들이 남북한의 대화와 관계 변화를 보면서 갖게 된 느낌과 생각을 나누는 데 도움이 된다. 바람직한 남북관계를 위해서 어떤 태도와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를 청소년들에게 쉽게 알려주며,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데 있어 좋은 토론의 길잡이가 될 수 있다.



머리말: 남북의 평화적 공존, 평화적 통일의 길

1장. 우리가 사는 한반도와 평화
전쟁의 수렁에서 탈출한 한반도
한반도에 산다는 것은
한반도는 얼마나 평화로울까
한반도는 평화로워질 수 있을까

2장. 한국전쟁의 기억과 한반도
한국전쟁이란
전쟁 후 놓친 것들
평화는 없고 증오는 있다
한국전쟁,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3장. 남북관계와 우리의 삶
남북대화의 시작
다시 시작된 남북대화
남남갈등은 왜 계속될까
우리 삶을 흔드는 남북관계
‘평화 아닌 평화’를 얘기하는 이유

4장. 무기로 얻는 평화?
국가안보 대 인간안보
국방비 증가! 평화지수 향상?
무장 강화와 한반도 평화
평화적 공존을 위한 군축

5장. 통일, 꼭 해야 하나요?
우리의 소원은 통일?
통일, 꼭 필요한가
통일 방식
평화적 공존, 평화적 통일

6장. 공존으로 가는 길
우리가 아는 북한은?
북한과 대화해야 하나
공존해야 할 이유
한반도의 미래는?

7장. 한반도 평화와 세계 평화
세계의 관심을 받는 한반도
세계가 원하는 한반도 평화
한반도 평화와 세계 평화

 

 

Posted by 평화갈등연구소 정주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평화갈등연구소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powered by kakao|vector created by freep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