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년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다. 세계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현안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하지만 다양한 현안들을 이해하고 변화의 방향을 찾는데 토대를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가 평화다. 평화는 가치의 문제가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 특히 힘이 없어서 무시를 당하고 부당한 피해를 입는 사람들의 삶의 문제와 관련돼 있다. 이것은 세계가 보편적으로 직면한 폭력, 그리고 평화의 부재 문제와 맞닿아 있다. 이 책은 모든 인간에게 당연히 보장돼야 하는 기본적인 평화를 빼앗겨버린 사람들이 누군지 찾아내고 평화의 시각으로 그들의 삶을 해석한 책이다.

 

평화는 일부 사람들이 주장하는 특별한 가치나 철학이 아니라 전 세계가 공유하고 인류의 생존과 삶의 질을 좌우하는 보편적 가치다. 그러므로 세계시민이라면 반드시 평화를 이해하고 관련된 문제를 성찰할 수 있어야 한다. 책에서는 평화로운 세상에 기여하는 세계시민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평화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아이들이 혼자서 읽게할 수도 있지만 아이들이 함께 읽은 후 토론을 해보게 하거나, 교사나 부모 같은 어른이 함께 읽고 토론을 하는 것도 이 책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총 6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1장은 전쟁과 무기에 희생되는 사람들, 2장은 차별과 혐오의 피해자들, 3장은 목소리를 빼앗긴 사람들에 대한 얘기를 담고 있다. 4장은 폭력에 희생되는 여성들의 얘기를, 5장은 한반도 평화와 세계 평화를 다루고 있다. 6장은 평화로운 세상 만들기를 통해 세계 시민이 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얘기하고 있다.

 

'평화갈등 이야기  > 평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화적 공존으로 '함께' 가는 길  (0) 2019.12.27
공존의 선택  (0) 2019.11.18
새 책 세계시민수업 평화  (0) 2019.10.24
댓글과 폭력사회  (0) 2019.10.16
뜨거운 8월, 뜨거운 한.일 갈등  (0) 2019.08.15
일본산 불매운동과 정의 실현  (0) 2019.07.18
Posted by 평화갈등연구소 정주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평화갈등연구소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powered by kakao|vector created by freep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