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갈등연구소의 목적은 네 가지로 요약됩니다.

첫째는 평화 개념에 토대를 둔 새로운 사회 담론의 형성입니다. 이것은 개인과 사회의 다양한 현안들을 평화연구의 시각에서 분석하고 재해석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새로운 사회 담론이 형성되기를 기대합니다.


둘째는 지식 나눔입니다. 연구자는 지식을 사람들과 나눌 사회적 의무가 있습니다. 사회 변화와 사람들의 평화적 공존을 궁극적 목표로 삼는 평화연구자는 특별히 지식 나눔의 의무가 있습니다. 지식 나눔을 통해 연구자도 공유하는 사람도 같이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셋째는 평화교육과 갈등해결교육을 통해 사회 변화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평화와 갈등해결의 가치와 철학, 이론과 실천, 현장 적용 방법의 교육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역량이 강화되고 사회 변화의 에너지가 축적되기를 기대합니다.


넷째는 평화로운 공존이 이뤄지는 사회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평화갈등연구소의 궁극적 목적은 다양한 사람들의 평화로운 공존에 기여하는 연구와 일을 하는 것입니다. 생각과 연구의 공유, 교육 프로그램, 갈등해결의 실천 등 모두가 평화로운 공존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위한 것입니다. 평화로운 공존의 목표를 향해 갈 때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과 동행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Posted by 평화갈등연구소 정주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