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해결이란


정주진


갈등은 개인 사이는 물론 집단과 국가 사이에 발생하는 대립을 의미한다. 갈등은 상호의존적인 개인들 또는 집단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도록 상대가 방해하고 있음을 인지했을 때 발생한다. 갈등은 거의 모든 인간 관계와 사회에서 발생한다. 한국어로는 물리적 폭력이나 극한 대립이 계속되는 갈등을 분쟁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갈등은 포괄적인 단어로 모든 종류의 대립을 포함한다. 국가 또는 집단 사이 무력이 동원이 갈등은 무장 갈등(armed conflict)라고 구분해서 부르기도 한다.


갈등해결(Conflict Resolution)은 갈등과 해결이라는 두 단어가 결합된 고유명사다. 그러므로 갈등해결은 특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다. 반면 갈등 해결은 단순히 두 단어를 나열한 것이다. 갈등해결은 크게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학문적 의미로 평화학 안의 응용 연구 분야를 의미한다. 갈등해결은 갈등의 근본원인을 탐구하고 당사자들이 스스로 또는 외부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조건이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연구의 결과물인 갈등해결 이론은 당사자들의 평화로운 문제 해결 방법 모색에 토대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갈등해결 연구의 특징은 실천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현장 실천이 없다면 갈등해결 연구와 이론 정립은 의미없는 일이 될 것이다. 갈등해결 연구가 관심을 쏟는 두 가지 주제는 무장 갈등(armed conflict)과 사회 갈등이다. 무장 갈등을 겪는 사회는 내전 중이거나 집단 사이의 무장 대결이 빈번한 사회다. 내전 종식 후 재건 중인 사회도 무장 갈등과 각종 사회 갈등에 노출돼 있는 경우가 많다. 갈등해결 연구는 무장 갈등 상황의 평화적 종식과 다양한 개인 및 집단의 평화적 공존을 위한 정치, 사회, 문화의 변화를 연구한다. 사회 갈등과 관련해서는 개인과 집단의 안전과 행복을 위협하는 사회 갈등의 원인을 규명하고 갈등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사회적 조건과 실행을 연구한다.


둘째는 갈등의 해결을 다루는 특정 현장 실천 영역을 의미한다. 갈등해결 연구와 함께 갈등해결 실천 영역도 자연스럽게 형성됐다. 갈등해결의 현장 실천은 전문 단체들과 거기에 속한 또는 독립적으로 일하는 전문가들에 의해 이뤄진다. 이들 전문가들은 갈등 당사자 또는 갈등을 잘 아는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요청받아 갈등을 분석하고, 해결 과정을 자문 또는 계획하며, 직접 과정을 진행하는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판사나 심리상담사처럼 문제를 듣고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이 아니라 당사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과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당사자들이 상호 비방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서로의 필요와 입장을 잘 이해하고, 공동으로 대안을 개발하고 토론하도록 하며, 협상을 통해 합의에 이르도록 과정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역할이다. 많은 나라에서 이런 갈등해결이 개인 갈등 및 사회 갈등의 해결에 적용되고 있다.;


셋째는, 당사자가 중심이 돼 갈등을 해결하는 독특한 과정을 의미한다. 갈등해결은 그 자체로 제삼자가 판단을 내려주는 문제해결 방식이 아닌 당사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 법정 다툼이나 중재 재판을 통해 다른 사람이 판결을 내려주는 것이라면 그것은 갈등해결이 아니다. 갈등해결 과정에서는 모든 당사자들이 참여해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며, 최종 단계에서 합의에 이르게 된다. 물론 당사자들이 아무리 오래 논의했더라도 합의하지 못하면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채 과정은 종식된다. 갈등해결이 당사자들을 중심에 두는 이유는 갈등은 당사자들이 가장 잘 알고, 당사자들이 합의해야 제대로 해결될 수 있으며, 당사자가 합의하지 못할 경우 갈등이 재발하거나 새로운 갈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갈등을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이 당사자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만 감정이 격해지고 반감이 쌓인 당사자들이 스스로 대화나 협상을 시작할 수 없을 경우 전문가 또는 비슷한 자질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갈등해결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는 이유는 전통적인 사법, 행정, 입법 절차를 통해 해결하기 힘든 갈등, 또는 사회가 변하면서 발생하는 새로운 갈등을 해결하기에 가장 적절하기 때문이다. 특별히 갈등해결이 적극 실행되고 있는 사회들에서는 기존의 사회 제도가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거나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문제해결로 인식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법과 제도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기존의 법과 제도에 의해 참여가 제한되는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공공정책의 질을 향상시키고 투명성을 높이며 시민의 정책 참여를 확대시키기 위해서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Posted by 평화갈등연구소 정주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