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청소년수련회에서 평화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교육하는 워크숍이 6월 25일 하루 종일 진행됐다. 워크숍은 '교회 평화교육의 필요성', '평화교육의 이해', '평화교육 진행법', '실행과 토론' 등으로 구성됐다. 교회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20여 명의 선생님들과 목회자들이 워크숍에 참석했다. 교사들은 주제에 맞춰 개발된 커리큘럼을 배우고 실제 경험한 후 각자 교회에서의 실행 가능성과 구체적인 적용에 대해 토론했다. 교회 평화교육을 위한 새로운 첫 걸음을 내딛는 행사였다.


워크숍 주제인 '평화로운 문제해결 평화로운 관계'는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성서의 가르침에 기초해, 그리고 평화를 접목시켜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데 맞춰졌다. 청소년들이 문제나 갈등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이해하고, 조금 다른 방식으로 대응하면 관계를 해치지 않고 나아가 평화로운 관계를 만들 수 있음을 배우며, 혼자 대응하기 벅찬 문제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독려하는 내용을 담았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과 토론을 통해 재미 있고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커리큘럼이 교사들에게 제공됐다.  


교사 워크숍은 교회 안에서 성서의 가르침을 반영한 평화교육이 필요하며 그것이 교회 안에서의 평화문화 정착, 나아가 평화로운 관계와 공동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마련됐다. 참석한 교사들은 자연스럽게 각자 교회에서 직면하는 문제와 그것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에 대해서도 토론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을 위한 평화교육 커리큘럼을 교사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넘어 교사를 위한 평화교육의 역할을 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교사들은 자연스럽게 교회 안에서의 평화와 평화교육의 필요성, 교사의 변화를 통한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의 변화, 교사들의 역량 형성 등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나눴다. 향후다른 주제로 교회 평화교육을 위한 교사 워크숍을 진행한다면 교사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내용을 조금 더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교사의 역량 형성이 없이는 제대로 된 평화교육 진행을 기대할 수 없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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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평화갈등연구소 정주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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