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진의 책정주진의책
지구의 평화 나의 평화
정주진 지음대한기독교서회2014년 03월 25일 출간
저자의 말
약자의 희생을 증가시키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는 지구촌이 직면한 정의와 평화의 문제다. 정의와 평화를 생각하는 기독교인은 이 문제를 외면할 수 없다. 이 책의 목적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문제의 신앙적 이해, 희생을 줄이기 위한 기독교인의 결단, 그리고 구체적 삶의 변화를 얘기하는 것이다. 특별히 한반도와 우리 자손만이 아니라 지구촌 전체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국내적 시각을 벗어나 고민하고 행동할 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출판사 서평

『지구의 평화 나의 평화』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교육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이 책의 목적은 현재 인류가 직면한 최대 도전인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그리고 그로 인한 자연재해와 희생자들의 현실에 대해 무관심한 이들을 독려하는 것이다.


저자는 지구적 위기에 대한 자신의 관심이 두 가지 점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첫째는, 저자의 평화학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 때문이다. 저자에 의하면 평화학의 최종적 목표는 세상의 폭력적인 환경을 바꾸고 모든 사람이 어울려 사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평화로운 세상은 희생당하는 사람들이 있는 한 불가능하기에 지구에 가해지는 폭력과 그에 따라 무고하게 희생당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은 지당한 일인 것이다.


둘째는, 기독교인으로서의 신앙고백과 사회적 역할 때문이다. 예수는 항상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얘기에 귀를 기울였다. 예수의 행적을 따르는 일은 기독교인으로서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인이 지구에 가해지는 온갖 폭력의 영향으로 희생당하는 사람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것은 반(反)신앙고백적인 것이다. 오늘날 지구촌 전체가 직면한 큰 도전의 책임을 반드시 특정 국가나 기업에 물을 수만은 없을 것이다. 저자는 지구의 위기 발생과 악화에 우리 모두가 기여해왔고 기여하고 있음을 역설한다. 따라서 지구와 그 안에 있는 수많은 생명들의 희생을 외면할 수 없으며 우리 모두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지구적 위기 속에서 많은 이들이 겪는 고통과 피해에 대해 말하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오히려 지구의 평화에 대한 소망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우리 모두가 처해 있는 현실을 깨닫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고 새로운 방식으로 살아간다면 평화로운 세상에 대한 소망은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시작하는 말


파트 1 기독교인과 지구의 정의 평화
1강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
2강 약자를 위한 지구의 정의 평화

파트 2 지구에 대한 폭력
3강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4강 기후변화와 자연재해의 증가
5강 가까운 미래의 변화
6강 경제발전과 지구온난화

파트 3 기후변화의 희생자들
7강 하늘만 보는 사람들
8강 기후변화와 식량 생산
9강 기후 난민의 증가
10강 기후변화와 폭력의 증가

파트 4 지구의 정의 평화를 위한 생활
11강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대응 노력
12강 지구의 평화를 위한 결단


끝맺는 말 : 지구의 평화, 나의 평화
강의·워크숍 안내
평화갈등연구소의 강의·워크숍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평화갈등연구소 Center for Peace & Conflict Resolution
연락처 070 - 8279 - 6431 ( 오전9:00 ~ 오후6:00 / 공휴일 휴무 )
© 평화갈등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 평화갈등연구소 홈페이지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Made ♡ Postree Studio